본문 바로가기

재테크/P2P 투자

[P2P투자]중소기업 신용 담보 대출 재테크 - NICEabc 투자

NICEabc 정보

회사를 다니면서 한번은 들어볼법 한 NICE라는 신용평가 업체에서 운영하는 P2P 대출 플랫폼이다. 기업의 매출채권과 전자어음에 대해 자체적인 기업평가 후 투자자들에게 비교적 안전하고 높은 금리의 투자처를 제공하는것이 목표라고 하는데, 글을 쓰고있는 현재까지는 연체율이 0%이다(물론 루X펀딩 녀석도 내가 투자할 때 연체율이 1% 미만이었던건 안비밀).

 

공시자료상으로는 신뢰가 가는데, 뭐 돈 줄때까지 무조건적인 믿음은 금물

 

 

홈페이지에서 확인되는 정보로는 2019년 8월 공시부터 조회가 되는데, 약 3년이라는 기간동안 연체율을 0%로 유지하고 있는걸 보면, 기존에 갖추고 있는 신용평가 역량을 바탕으로 투자처를 비교적 잘 심사하고 있는 듯 하다.

 

2019년 8월 공시자료 참고

초기 5.6% 수익률 대비 현재 7.2%의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는거 보면 대출 대상의 위험도가 좀 올라간 것 같기는 한데, 타사 부동산 대출도 9% 정도의 수익률을 보이는 것 보면 안전하다고 보고, 그렇다고 믿고싶다(내돈... 잘 상환해줘).

 

투자 방법

NICEabc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회원가입 후 투자를 진행하면 된다. 가입 후 이체 전용 가상계좌가 농협으로 발급되는데, 간편이체로는 송금이 불가능하니 꼭 본인의 은행에서 제공하는 이체 수단을 사용하길 바란다(카카오페이로도 안되고, 토스로도 이체가 안되서 가상계좌도 제대로 열지 못하는 무능력한 녀석들이라고 욕하다가 나중에 알게되서 쪼끔 부끄러웠다..).

 

여차저차 가입을 하고 투자를 하려고 보면 아래와 같이 하루에도 열개가 넘는 투자상품들이 등록된다. 등록된 후 한시간 이내에 투자가 시작되니 원하는 상품이 등록되면 시간을 잘 확인하고 재빠르게 투자를 진행해야 한다. 소액 상품도 많고, 큰손 투자자들도 많아서 투자상품 마감이 5분 안에 마감되기 일쑤이니 이점 꼭 유의해야한다.

작게는 35만원, 크게는 8억

나의 경우에도 소액으로 시작하기 위해 50,000원을 충전했지만, 워낙 빠르게 마감되는 경우가 대다수라 아직 예치금으로 20,000원을 들고있다. 적극적으로 투자를 원하시는 분은 홈페이지 상단의 투자알림을 켜놓으면 카카오톡으로 알림문자가 전송되니 시간을 확인하고 신속하게 투자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수익률

P2P 투자에 알만한 사람들은 알겠지만, 최소금액으로 투자를 할 경우 세금 부분에서 원단위 절삭이 이루어저 아~~주 조금이라도 세제혜택을 누릴 수 있다. 물론 앞서 설명한대로 투자상품 마감이 워낙 긴박하게 진행되는 점과, 노력 대비 미미한 금액으로 인해 한번에 투자를 해도 무방하다.

 

예상수익금 56*4 - 수수료7*4 = 196원

간단하게 비교해보면 예상수익금은 동일한 수준이지만, 나눠서 투자할 경우 세금이 절세되어서 실수령 금액이 약간(?)이나마 증가한 걸 확인할 수 있다.(40,000원 대비 28원 이득)

 

극한의 이득을 추구하시는 분들은 위와 같이 투자 최소단위 금액으로 투자를 하는게 유리하다. 티끌보다 못해보이는 금액이지만, 또 누가알아? 복리의 마밥이 생각보다 큰 이득을 선사할지도.

 

금리의 경우 연이율로 환산되어 표시되는 반면 대부분의 상품 상환일이 2달 정도라서 투자시 확인되는 수익금은 생각보다 크지 않을 수 있다. 바꿔 생각해보면 투자금을 돌려받는데 걸리는 시간이 짧아 자금의 유동성이 높은 부분은 타 P2P투자 대비 장점이라고 할만 하고, 장기적인 복리 투자가 가능하여 스스로의 노력여하에 따리 최종 수익율은 8~9% 정도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총평

비교적 소액으로 투자를 진행하고 있어 당장 뭐라고 결론짓는건 상당히 조심스럽다. 하지만 NICE라는 이름에서 오는 신뢰감이 있어서인지 한달에 5~10만원 정도 꾸준하게 적금을 넣어 볼 생각이다. 투자 후기가 더 큰 금액을 투자했어야 했는데..라는 후회로 돌아오길 간절히 바라며, 아래의 맺음글을 꼭 읽어보고 투자를 진행하길 바란다.

 

 

 

 

NICE비즈니스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연계투자상품은 [예금자보호법]이 적용되지 않는 상품으로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투자 위험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으므로, 회사가 제공하는 연계투자상품 정보를 충분히 확인한 후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