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P2P 투자

[P2P투자]피플펀드 투자 재테크 수익 현황 공개 - 채권매매

728x90
투자한 계기

렌딧에서 은행 이자만도 못한 수익률을 경험하고 루*펀딩에서 사기를 당한 나였지만,

그럼에도 P2P 투자에 미련이 남았고, 개인의 아파트를 담보로 대출을 한다고 해서 찍먹(정신 못차리고..)해 보았다.

21년 결산 제무재표

재무재표로 보면 부동산 PF는 연체율 100%로 처참한 실정이다. 그럼에도 PF 비율이 부동산 담보 대비 압도적으로 낮아

종합적인 대출 연체율 21년 기준 1%를 채 넘지 않는 수준이다. 

 

좀더 자세히 들여다보기 위해 22년 7월 결산을 참조하면

22년 7월 결산

연체율은 소폭 증가했고, 손실률이 연체율 대비 0.1%가량 높지만 내 마음의 마지노선(2%!!) 대비 여유가 있다.

22년 7월 업종별 결산

상품별로 구분해보면 조금은(?) 더 안심이 되는데, 버린 자식인 부동산 PF를 제외한 개인신용과 부동산 담보대출의

연체율은 21년 결산 대비 소폭 낮아진 만큼 부동산 담보에만 투자하는 나로서는 크게 걱정이 되는 부분은 없다.

 

한 가지 마음에 걸리는 부분은 지속적인 영업손실을 기록하고 있다는 점인데, 회사의 손실과 관계없이

수수료만 지불하면 채권에 대한 권리는 나에게 있는 만큼 믿고(?)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은행에 돈을 예치한 후 투자금을 정산하고 대출금을 지급하는 구조에서 조금은 더 신뢰를 가질 수 있었다.

 

 

그리고 무지성 투자라고 하기에 나름의 근거로 들었던 점은

  • 세금 제외 8%의 은행금리 대비 높은 수익률
  • 10,000원부터 투자가능(타 부동산 담보대출은 100,000원이 최저 투자금)
  • 경쟁업체 대비 압도적인 투자매물(많으면 하루에 20개 정도가 진행되기도 하더라)
  • 담보대출인 만큼 연체되더라도 매각 후 원금보존의 가능성이 높음
  • 그 당시 카카오페이, 뱅크샐러드 등 인지도 있는 기업과의 투자협정 체결(지금은 금융법 때문에 다 협업 종료)

 

이 정도 근거는 가지고 진행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일단 타 업체(루*펀딩 등등) 대비 손실은 미비하고

비교적 낮지만 꾸준하게 투자수익을 올리고 있다.

투자 내역

여러 번 데어본 만큼 큰 금액을 투자하고 있지는 않다. 그러나 꾸준하게 투자를 진행 중이다.

앞서 말한 대로 최저 투자금이 10,000원 이기 때문에 소액을 부담 없이 투자할 수 있다.

지금은 은행금리가 많이 올라갔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금이자 대비 꽤나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놀. 랍. 게. 도 손실 원금은 현재까지 0원(!!!!)을 기록하고 있다.

 

상환 예정 원금을 보면 알겠지만, 약 800,000원 정도를 재투자하면서 지내고 있는데, 약 2년 정도 투자를 진행했으니

투자 수익률은 약 6.7%를 기록하고 있다. 그 와중에 원금은 보장되고 있으니 이점은 꽤나 만족스럽다.

 

P2P 투자 시 우려되는 부분 중 하나는 투자상품이 많지 않아 재투자까지 예치금이 노는 것인데,

그런 면에서 피플 펀드의 장점은 확실하다. 바로 투자상품이 타 플랫폼 대비 엄청 많다.

 

 

비교적 많은 물량이 오픈되다 보니 당장 투자할 곳이 없어서 전전긍긍하는 일은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물론 투자건마다 담보에 대해서 대략적으로 확인하고 매각 시 후순위 채권으로 어느 정도 비중이 있는지

정도를 확인하고 진행하는 건 필수적이라고 본다.

 

결론

아직까지는 순조롭다. 물론 렌*, 루프*, 테* 모두 처음에는 순풍에 돛 달린 배처럼 순탄한 흐름이었기에 무리하게 투자를

진행하지는 않으려고 하고 있다. 그럼에도 처음 투자를 진행하는 문턱이 매우 낮기에(단돈 만원) 한번쯤 경험 삼아 시작해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본다. 

 

 

아래 링크로 친구 초대 이벤트를 진행하면 즉시 투자가 가능한 5,000원을 준다고 하니 단돈 5,000원으로 찍먹만 해보시길

(물론 그대가 투자를 하면 나에게도 콩고물이 조금 떨어지긴 하는데, 위에 솔직 후기 보고 결정하세요~)

 

 

( 🤔 피플펀드?) 정말 간단히 말하자면, 돈을 빌리거나 불릴 수 있는 곳이야.
( 🤔 어떻게? ) 돈이 필요한 사람이랑 돈을 굴리고 싶은 사람을 연결하는거지.
( 🤔 그래서? ) 투자는 1만원 단위로 할 수 있는데, 지금 내가 보낸 코드를 쓰면 5천원을 줘.
( 🤭 간단하네? ) 응, 한 번해보고 궁금한게 있으면 물어봐.

https://www.peoplefund.co.kr/event/referee/NWZEVg

728x90